골반 거들 중에 고관절의 관절 가동 시스템

 골반 거들에서 고관절은 대퇴골의 머리와 목의 중심을 통과하는 관상축에서 대퇴골의 회전할 때 굴곡과 신전이 일어나는데 대퇴 골두 이 모든 동작이 관골구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골반 거들 중에 고관절의 관절 가동 시스템


고관절의  관절 가동 시스템

고관절은 100도 정도의 굴곡이 일어날 수 있고 이때에 천 관절과 요추의 움직임이 따라오면서 허벅지의 전방 부위가 가슴에 닿을 수 있게 되어집니다.

고관절의 신전은 20도 정도가 평균적으로  가능합니다. 이 축을 중심으로 대퇴골두가 순수하게 회전만 일어날 때 이 움직임은 순수한 스핀 동작으로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에서 순수하게 스핀의 움직임만 일어난다면 대퇴골두는 관골구에 병진 운동이 일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골반 거들과 요추의 경우처럼 고관절의 동작 분석에는 두개의 구역인 중립 존과 탄성 존에서 동작을 분석하고 평가가 필요하고 관절의 동작 분석을 방해 할 수도 있는 어떤 근육의 긴장도도 고려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고관절의 수동적 가동 범위를 분석할 때는 테스트를 한 각 동작의  방향에 대하여 확인사항이있습니다

1. 저항이 없는 가동 범위와 대퇴 골두가 관골구 내 중앙에 중심에 유지되어져야 합니다.

2. 저항이 없이 움직이는 가동 범위를 방해하는 힘 백터의 존재, 이런 벡터를 유발하는 근육들 그리고 고관절의 대한 압박이 관절의  가동 범위의 끝 부분에 까지 가기 전에 대퇴 골두의 변위를 일으킵니다. 관골구 내에 중앙에 유지되도록 범위를 제한 합니다.

3. 탄성 존에서의 저항과 탄성 존 끝 부분에서의 나타나는 끝 느낌의 질을 확인해야 합니다.

4. 탄성 존 끝 부분에서 나타나는 고관절 전체 범위를 체크 해야합니다.

환자가 바로  누운 자세에서 대퇴 골두와 무명골을 촉진합니다. 다른 한 손으로 하지를 지지하고 동측의 무명골이 후방으로 회전이 일어날 때까지 대퇴골의 굴곡시키서 고관절의 한계점을 발견합니다.

그 다음은 테스트하는 동안 대퇴 골두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만약에 대퇴 골두가 어느 한 지점에서 전방으로  변위가 일어난다면 가동 범위의 어느 위치에서 일어나는지 확인하고 그 위치에서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들을 촉진해서 대퇴골두의 위치에 변화는 주는지 그리고 활성화가 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고관절의 관절 시스템 억제성에 대한 온전성

이 테스트는 고관절 시스템의 억제성에 대한 온정성을 체크하는 검사입니다
테스트의 의도는 모든 캡술과 인대에 스트레스는 주는 것입니다. 만약 테스트를 하는 동운에 통증이 유발되지 않는다면 인대를 감별하는  테스트는 따로 필요가 없습니다
복합된 동작의 가동 범위 끝 부분에서 느낌 뿐 아니라 통증이 유발되는 부분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환자를 테이블에 바로 눕힌 자세에서 무명골의 전방으로 회전을 일으키기 시작할 때까지 동측의 대퇴골을 신전 시킵니다. 그리고 나서 대퇴골의 가동 범위의 한계점까지 내측으로 회전시킵니다.
관절의 캡술과 인대에 많은 스트레스를 주기 위해 허벅지 근위부를 촉진하여서 힘을 후방과 외측 방향으로 대퇴골경의 선을 따라 안정되게 누릅니다.
관절 억제 시스템에 문제가 없다면 어떤 움직임도 일어 나면 안되고 통증도 없어야 한합니다.

장대퇴 인대

대퇴골의 신전한 상태에서는 이 인대가 매우 팽팽해 지는데 이때에 아픔이 증가 되거나하면 통각의 원인 제공처가 될 수있습니다.

장대퇴 인대의 장대전자 밴드 

환자는 테이블에 가장자리에 누울 수 있도록 해주고 동측의 대퇴골을 약간 신전과 내전을 시키고 완전하게 외측으로 외전시키는데 대퇴골의 원위부는 치료사의 허벅지에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퇴골의 근위부를 촉진합니다.
천천히 그리고 안정된 힘으로  대퇴골경의 선을 따라 가하면 국소적인 통증이 나타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치골대퇴인대

환자가 바로 누운 자세에서 동측의 대퇴골를 약간 신전과 외전을 시키고 완전하게 외측으로 회전 시키는데  대퇴골의 원위부는 치료사의 허벅지에 고정을 시킵니다.
천천히 그리고 안정되게 견인의 힘을 대퇴골경의 선을 따라 가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지 확인을 하면 됩니다.

좌골대퇴인대

환자는 바로 누운 자세에서 동측의 대퇴골의 굴곡과 내전을 시키고 완전하게 내측으로 회전하게 합니다. 천천히 그리고 안정되게 견인의 힘으로 대퇴골경의 선을 따라 가하면서 통증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전방 충돌이 있는지 통증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근막과 신경 시스템이 고관절에 미치는 영향

근육이 대퇴 골두의 움직임에 관여도 하지만 대퇴 골두는 모든 체중이 실리는 과제를 실행하는 동안에는 관골구 중앙에 자리를 잡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고관절에 대한 근막과 신경 시스템이 최적의 기능을 하게 되어집니다.

환자가 바로 누운 상태에서 치료사는  환자 다리의 체중을 완전히 지지한 채 대퇴 골두가관절구 중앙에 자리 잡게 한 후에 대퇴골두의 위치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나서 이제는 치료사가 그 다리를 지지 않으면서 환자에게 그 위치를 그대로 유지하도록 지시합니다.
이때 대퇴 골두의 변위를 관찰하고 그 위치가 관골구의 중앙에서 이탈을 했는지 확인 합니다.

만약 근본적이 손상이 신경이나 근막 시스템에 있다며 치료는 자세를 바로 잡고 조절의 소실이 나타나는 지점에서 고관절을 지지합니다. 대퇴골두을 촉진하면서  환자에게 심부 근육을 수축시키라고  지시를 합니다.
이제 다리를 지지 하지 않고 대퇴 골두의 컨터롤에서 사전 수축의 영향을 확인합니다.
근막과 신경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회복되어 있다면 대퇴 골두는 관골구 중앙에 잘 유지될 것입니다.

수동 시스템 손상의 보상과 대한 근막과 신경 시스템의 효과성을 보기 위해서는 심부 근육을 수축시킨 상태에서 관절 시스템의 억제성 검사를 되풀이 함으로써 평가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고등학생 영양제 틴맥스(Teenmax) 내돈내산 솔직 후기|틴맥스정 성분, 부작용, 먹어도 될까?

🧊여름밤 숙면템! 까사리빙 냉감패드 솔직 후기 & 구매 가이드🛏️

🧴 [내돈내산] 아이레놀 쌩얼크림 솔직 리뷰-“바르는 순간 민낯처럼? 2주 사용해보니 느껴진 진짜 변화!”